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9가지, 위암 가능성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에 대해 찾고 계시나요?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숨 쉬는 게 힘들고 움직이는 것조차 버거울 때가 있는데요, 가벼운 통증에서 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주의 깊게 봐야 하는 증상입니다. 지금 바로 알려드릴 테니 도움 되는 정보를 얻어 가세요!


목차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9가지 및 증상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9가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근육통

근육통은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잠을 잘못 잤을 때,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함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근육이 결리는 느낌의 통증은 휴식을 취하면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회복이 가능한 경미한 증상이지만, 지속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2.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은 왼쪽 갈비뼈 아래 부위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통증으로, 숨을 쉴 때나 몸을 움직일 때 더욱 아프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간헐적인 통증은 금방 나아졌다가 다시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늑간신경통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늑간신경통은 자가 치료가 어려운 만큼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심낭염

심낭염은 가슴 벽과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막인 심낭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숨을 쉴 때마다 날카로운 통증이 심해지고 기침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심낭염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늑골 골절 및 갈비뼈 실금

늑골 골절이나 갈비뼈의 실금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외상 충격 이후 숨을 쉴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골절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경미한 실금은 근육통과 비슷한 통증으로 느껴지는 만큼 착각할 수 있는데요.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증상이 심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엑스레이를 찍어봐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5. 위암

위암은 위의 세포에서 암세포가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식후 복부 팽만감,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명치 통증, 식욕부진,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위암 가능성을 의심하고 위내시경 등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식습관으로 위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6.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피부 질환입니다. 수포가 발생하는데 흉부에 많이 퍼질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따갑고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겪은 후 후유증으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대상포진이 의심된다면 즉시 전문의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소화불량

가스로 인해 소화기관이 팽창되면서 갈비뼈 안쪽을 누르게 되면 속 쓰림과 복부 팽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섭취했을 때나 급하게 먹었을 때 이런 통증이 느껴집니다.

소화불량은 대부분 일시적인 통증으로 휴식을 취하면 회복되는 만큼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췌장염

췌장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왼쪽 갈비뼈 아래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누웠을 때 가장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몸을 구부리면 완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의를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9.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배뇨나 배변장애로 인해 왼쪽 갈비뼈가 눌리면서 콕콕 찌르는 느낌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가 중요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종류

1. 따끔거리는 통증

따끔거리는 느낌으로 시작해서 점점 심해지기도 합니다. 가벼운 호흡을 할 때마다 느껴지거나 운동을 할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호흡 시 통증

깊게 숨을 쉴 때나 기침을 할 때 더욱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3. 운동 시 심해지는 통증

허리를 좌우로 비트는 골프 같은 특정 운동을 할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4. 수포와 함께 나타나는 찌르는듯한 통증

대상포진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수포 발생과 함께 찌르는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증상이 더욱 심각하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통증 대처방법 BEST3

  1. 규칙적인 운동
  2. 건강한 식습관
  3. 스트레스 관리

대부분의 질환은 환자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나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심해집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을 비롯한 여러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꼭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은 서울대학교 병원 사이트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화혈색소 공복혈당 수치 낮추는 방법 BEST3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