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및 대처방법 BEST4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때문에 검색하셨나요? 앉아있거나 서있을 때 갑자기 느껴지는 통증으로 자세를 바꾸는 것조차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대표적인 증상

움직일때 더 심해지는 통증
찌릿하고 콕콕 찌르고 쑤시는 느낌의 통증
만졌을때 묵직한 느낌의 통증
숨쉴때 마다 느껴지는 통증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대표적인 질환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대표적인 질환 8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양상을 보이는 통증 증상이 있는 만큼 조금이라도 의심스럽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1.소화불량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거나, 급하게 먹었을 경우 가스가 가득 차며 메스껍고 묵직한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근육통과 담결림

무거운 짐을 들거나 몸을 좌우로 돌리는 운동을 할 때나 오래 한자세로 있거나 잠을 자고 일어난 경우 안 쓰던 근육을 쓰게 되면서 근육이 뭉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이때 과도한 근육 사용으로 뻐근하고 결리는 느낌의 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늑간 신경통

늑골 사이 늑간 신경을 따라 이어지는 통증으로 등, 옆구리, 복부, 가슴에 이은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통과는 다르게 욱신거리고 가슴을 콕콕 찌르는듯한 날카로운 통증은 늑간 신경통을 의심해 보세요. 심할때는 만지거나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지고 바늘로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이나 찌릿하고 따끔거리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가벼운 근육통에서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신경이 눌리게 되면 늑간신경통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4.간질환: 급성신장염, 지방간, 간염

피로는 간 때문이라는 말이 있죠? 만성피로와 함께 식욕저하, 무기력증, 황달 등의 증상과 함께 콕콕 찌르는듯한 불쾌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간에 이상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급성신장염, 간염, 지방간, 간경변, 간암 등이 있습니다.

원인은 A, B, C형 간염 바이러스, 기생충에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데, 감염 외의 대표적인 원인은 과도한 음주로 인한 발병률이 높습니다. 심장의 문제로 간이 붓는 간 종대 증상으로 이때 신체적으로 비대해진 간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5.폐렴

세균 침투로 인해 흉막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과 함께 쌕쌕 거리듯 호흡이 이상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통증과 함께 열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6.췌장염

술을 좋아한다면 췌장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술을 많이 마셨을 때 찌르는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때 음식을 먹으면 구역, 구토와 함께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누워있을때 더 아프고 똑바로 앉거나 몸을 숙였을 때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으로 간이나 담낭의 통증과 구분이 가능합니다.


7.대상포진

대상포진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가 갈비뼈 아래, 옆구리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때 바이러스가 늑간 신경절을 자극하면서 늑간신경통과 비슷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따갑고 쿡쿡 쑤시고, 쑤시는 통증으로 근육통에 비해 센 강도입니다. 통증이 나타난 후 포진이 생길 수 있으니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걸린 이후 피부가 낫더라도 후유증으로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8.담낭염

담낭 질환은 90% 이상 결석이라 불리는 담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담낭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감염되었을 때, 결석이 생겼을 때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결석이 생기면 눌렀을 때 극심한 통증과 함께 30분 이상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는데 다른 질환에 비해 가장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급성 담낭염숨을 들이마셨을 때 갑자기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황달, 구토, 고열, 오한을 동반하며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들의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치료 및 통증 대처방법

  1. 근육이 뭉쳤을때는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근육완화제를 복용하세요.
  2. 위장 질환이라면 제산제를 복용하세요.
  3. 박테리아등 감염균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세요.
  4. 병원, 한의원에서 지속적인 치료로 결석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세요.

여기까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원인에 따른 통증의 특징이 있지만,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질환도 있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의료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평소 술을 많이 마시거나, 여름철 조개류 등 상한 음식을 먹었거나, 황달이나 짙은 색의 소변이 나온다면 치료가 시급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간, 담낭 등 중요 장기가 위치해 있는만큼 부위인 만큼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꼭 내과,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등 전문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 글은 서울대학교병원의 의학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